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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일기] 요한 1,2,3서 진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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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방송 작성일22-05-16 13:24 조회22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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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1,2,3서 서설

 

1. 요한서신의 의미와 특징 

요한일서, 이서, 삼서를 통틀어 요한서신이라 부른다. 이 요한서신 과 요한복음서를 일컬어 학자들은 ‘요한계 문헌’이라고 하는데, 이는 요한복음에 자주 등장하는 ‘사랑하는 제자’(애제자) 혹은 그의 제자들 에 의해 일관된 신학으로 저술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요한계 문헌은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와 역할에 관심이 높아 그를 지존하신 분 으로 받든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요1:1,8, 요20:28, 요일5:20)라는 선언은 역사적으로 고대교회가 삼위일체론과 기독론을 수립하는 근거가 되었다. 

요한복음서에 이어 요한일이삼서가 집필된 100년경에는 이승과 저 승, 신과 인간, 정신과 물질을 상관 된 것으로 보는 영지주의 사조가 근동 지역에 유포되기 시작하였다. 요한서신에 나오는 이단자들은 초 기 영지주의의 이분법적 사조에 물들어 기독론과 윤리와 종말론에 오 류를 범한 것 같다. 

첫째, 이단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인성을 지닌 예수와 신성을 지닌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로 양분하였다. 이 이론의 특징은 예수의 이 땅에서 삶을 거짓으로 보고 있다. 

둘째, 이들은 자 신들만이 하나님의 신비를 깨우쳤고, 죄 많은 세속을 초탈한 것처럼 행동하였다. 요한서신의 필자는 그들에게 이 세상에서의 윤리를 강조 하며, 그리스도를 본받아 형제를 사랑하라고 충고한다. 

셋째, 이단자들 은 현재적 구원에 심취한 나머지 미래 종말 구원을 부정하였다. 

이에 대해 요한서신은 

1) 역사의 종말에 이르러서야 결정적으로 실현될 축 복들이 잠정적으로나마 이미 이루어졌다는 ‘실현된 종말론’과 함께 

2) 역사의 종말에 이르러서야 (완전한)구원을 받는다는 ‘미래적 종말론’ 사상을 아울러 주장하였다. ‘요한일서’는 필자가 수신인을 한정하지 않 고, “나의 자녀들”에 해당하는 모든 교회에 보낸 회람 편지이다.

 

‘요한 이서’는 필자가 “택하심을 입은 부녀와 그 자녀”(1절)인 어느 한 교회 교인들에게 보낸 편지이다. ‘요한삼서’는 어느 교회의 교인인 “사랑하 는 가이오”(1절)에게 보낸 편지로, 그가 순회 전도자들을 환대한 데에 대한 칭송과 영지주의자인 디오드레베의 악행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2. 요한 1,2,3서 중요 내용


1) 요한 1서 

1:1~1:4 서론 

1:5~2:17 빛 안에서 사는 것 

2:18~4:6 불신앙 대 신앙 

4:7~5장 사랑의 믿음 

2) 요한 2서

1~3절 인사말 

4~6절 하나님의 명령 

7~11절 속이는 자들 

12~13절 결론

3) 요한 3서 

1절 인사말 

2~8절 가이오에 대한 칭찬 

9~10절 디오드레베의 비평 

11~12절 데메드리오에 관한 칭찬 

13~15절 결론 

 

요한 1, 2, 3서 읽기 

 

요한 1서

5월

27일 금 1장 하나님과의 사귐을 위한 올바른 자세 

28일 토 2:1-17 형제자매를 사랑하라는 권면 

29일 주일 2:18-29 그리스도의 적대자에 대한 경계 

30일 월 3:1-12 하나님의 자녀들이 추구하는 삶의 자세 

31일 화 3:13-24 형제 사랑의 계명 

 

6월

1일 수 4:1-12 영 분별과 사랑의 실천 

2일 목 4:13-21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3일 금 5:1-12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 

4일 토 5:13-21 영원한 생명 

 

요한 2서 

5일 주일 1장 거짓교사를 삼가고 사랑 가운데 거하라

 

요한 3서

6일 월 1장 영접에 관하여 / 선한 것을 본받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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