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지도력훈련원-성령의 코이노니아, 하나님의 뜻
한국교회지도력훈련원 성령의 코이노니아 하나님의 뜻, 준비된 일꾼의 공동체 지도력
훈련원 소개 훈련과정 훈련일정및신청 강의다시보기 사진첩 열린마당 자료실
열린마당
열린마당 한국지도력훈련원> 열린마당
한국 교회 지도력 훈련원- 열린마당

제52기 공동체지도력훈련 참가 스케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랑방 작성일08-02-13 15:53 조회4,011회 댓글0건

본문

print_logo.gif\"
공동체지도자훈련의 산실, 사랑방교회의 \'한국교회지도력훈련원\'
- 공동체 삶에서 성숙한 영성 추구 -
newsdaybox_top.gif\"2008 년 02 월 10 일 일21:16:59류기석default!

지난 2008년 2월 3일부터 6일까지 공동체지도자훈련의 산실, 사랑방교회의 한국교회공동체지도력훈련원에서 실시한 제52기 공동체지도력훈련에 참가하게 되었다.

\"\"
▲ 공동체지도자훈련을 이끌고 있는 정태일 목사는 공동체훈련에 대해 \"교회에 대한 올바른 신앙고백을 하는 곳으로서 바른 교회이해와 더불어 삶을 살고, 생활이 종교로서 올바른 교회생활에 대한 경험과 기독교공동체로서 개인이나 이웃이 공동체생활을 성숙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다.\"고 소개했다. 성찬식 중 빵을 떼며 기도하시는 정태일 목사 ⓒ 류기석

사랑방교회가 위치한 경기도 포천군 소홀읍 무림리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지만 사랑방공동체학교가 있어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활기 넘치는 곳이다. 서울에서 의정부를 거쳐 축석검문소를 지나거나 광릉내를 거쳐 호젓한 광릉과 광릉수목원을 길을 지나 무림리 입구에 약 2키로 쯤 들어서면 아담한 사랑방교회와 마주하게 된다.

이곳 한국교회지도력훈련원은, 1984년 4월 29일 사랑방교회와 함께 시작하여 지금까지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 지도자를 대상으로 공동체지도력훈련을 지속적으로 열어왔다. 하나님께서 개인과 사회의 모든 문제의 답으로 교회를 이 땅에 허락하셨다는 믿음으로, 처음의 교회를 회복하고, 교회의 개혁과 갱신을 목적으로 시작한 교육과정이 벌써 52기째다. 이곳에서는 정태일 목사의 지도로 교회가 교회의 본래적인 모습인 코이노니아, 즉 공동체적인 삶을 이루도록 교회 지도자들에게 공동체 지도력을 갖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실제적인 한국교회공동체지도자들에게 필요한 지도력을 훈련하고, 공동체생활을 경험하게 하며, 미래 지도자로서 준비하는 귀한 과정이다.

\"\"
▲ 공동체지도력훈련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아점검과 자아확립의 기회와 자신의 객관화로 인격의 성숙,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대화적 관계를 이루게 된다. 또한 감수성과 영적감각을 회복하는 것이다. ⓒ 류기석

사랑방교회 목사이며 공동체지도자훈련을 이끌고 있는 정태일 목사는 공동체훈련에 대해 \"교회에 대한 올바른 신앙고백을 하는 곳으로서 바른 교회이해와 더불어 삶을 살고, 생활이 종교로서 올바른 교회생활에 대한 경험과 기독교공동체로서 개인이나 이웃이 공동체생활을 성숙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다.\"고 소개했다.

또한 \"목회, 기독교교육, 선교와 복지 등 선교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쉽을 길러주는 곳으로서 인성개발이나 인격개발, 인간개발, 감수성훈련, 인간관계훈련, 체험학습, 집단상담, 기초공동체훈련, 집단이나 공동학습\"임을 말씀하시고, 교회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삶의 터전으로서 역사 속에서 인류를 구원하시는 도구이자 개인이나 사회문제의 답을 가지고 있음을 신학적인 근거로 내세우고 있음을 강조하셨다.

\"\"
▲ 건강한 영적성숙은 건강한 먹 거리에서부터 시작된다. 사랑방교회 공동체지도력훈련의 장점은 언제나 정성이 가득한 밥상을 대한다는 것이다. ⓒ 류기석

특히 신학적인 기초가 되는 중심단어들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나라인 천국, 하나님나라의 실제인 교회와 교회의 실제적 삶의 모습인 코이노니아(교회의 본질적인 삶으로 성령 안에서 하나 됨과 나눔을 동시에 실천하는 공동체) 그리고 디아코니아(다른 이들을 섬김)를 중요하게 이야기하셨다. 공동체훈련의 원리로는 나누는 과정의 원리, 대화적 관계의 원리, 객관화 과정의 원리, 사회화 충족의 원리, 전인적 교류의 원리가 있다.

\"\"
▲ 공동체훈련은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 류기석

공동체훈련의 단계와 과정으로는

첫째, 공동체훈련의 준비로 정의와 신학적인 근거, 원리, 과정을 배운다.

둘째, 기초과정으로는 나눔의 과정에 대한 훈련으로 자리와 역할, 마음과 물질, 생각과 경험, 인격과 삶과 대화의 방법에 대한 훈련으로 대화의 원리, 건덕의 언어생활, 객관화 과정에 대한 훈련으로는 자아표출, 피드백을 가르친다.

셋째, 공동체훈련의 집중과정은 영적감각의 회복으로 묵상, 기도, 찬양, 성경, 고독, 단순, 절제와 공동체적 자아확립으로 현재적 자아인식, 과거치유, 미래계획 그리고 성숙한 지체의 객관화로 설문지 사용, 글로쓰기 말하기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됨으로는 감정교류, 신뢰경험, 구체적 만남 타인을 위한 자유의 절제로 물질, 침묵, 금식, 고독을 배우고 자연과 함께 하는 노동으로 영농경험과 노동, 자연과 대화하기 등을 가르쳤다.

\"\"
▲ 이곳에서는 정태일 목사의 지도로 교회가 교회의 본래적인 모습인 코이노니아, 즉 공동체적인 삶을 이루도록 교회 지도자들에게 공동체 지도력을 갖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류기석

넷째, 공동체훈련의 다짐과정으로는 공동체적 삶을 준비하는 인생설계로 새로운 자아, 목표들, 중보기도를 하고 공동체적 삶을 다짐하는 예배의식으로는 순례자의 길, 세족식, 성찬식이 열린다. 공동체적 삶을 위한 파송순서에서는 공동체기도, 위로의 포옹, 휘장수여 등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공동체훈련의 정리로는 한 마음의 그림과 마음의 선물나누기, 말씀과 기도로 마치게 된다.

이로써 주어지게 되는 구체적인 기대효과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아점검과 자아확립의 기회와 자신의 객관화로 인격의 성숙,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대화적 관계를 이루게 된다. 또한 감수성과 영적감각을 회복하는 것이다. 아울러 비정상적 자아와 열등의식, 잘못된 선입견, 강박관념, 자폐증, 대인기피증, 소극적인행동, 과거의 속박, 죄책감, 고독으로부터의 자유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참여에서 오는 소속감과 공동체의식을 갖고 교회지도자로서의 력에 변화를 줄 수 있다.

\"\"
▲ 하나님께서 개인과 사회의 모든 문제의 답으로 교회를 이 땅에 허락하셨다는 믿음을 고백하는 성찬식에는 언제나 사랑방교회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허리띠를 동여 메는 의식을 치른다. ⓒ 류기석

공동체지도력훈련원은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고 나눔과 섬김의 삶을 감당하느라 지친 목회자와 평신도지도자들의 몸과 마음을 조용히 공부하며, 침묵 속에서 기도하는 영성훈련을 통해서 쉬고 나서, 영적인 양식을 공급받아 새 힘을 얻고 다시금 삶의 제자리를 찾아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소외된 이웃뿐만이 아니라 생명을 가진 모든 생태계를 더욱 잘 섬기며 그들과 더불어 살기 위한 공동체적 삶을 경험하고 신앙적으로 성숙하게 된다는 것이다.

공동체훈련은 자아확립, 인격개발, 내적치유, 집단상담, 균형 잡힌 영성생활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과정으로 많은 시간이 필요로 하지만 일단 참여하게 되면 큰 결실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공동체훈련은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제의 경험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내용이나 방법을 자세하게 정리하거나 자료 등을 통해 손쉽게 실천해 볼 수도 있다.


\"\"
▲ 실제적인 한국교회공동체지도자들에게 필요한 지도력을 훈련하고, 공동체생활을 경험하게 하며, 미래 지도자로서 준비하는 곳이다. ⓒ 류기석

사랑방교회는 25주년을 맞는 2009년에는 그동안 공동체지도력훈련원을 통해 인연을 맺었던 많은 분들을 초청하는 만남의 장을 시작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감동적인 공동체지도력훈련원의 2009, Home Coming Day가 바로그것이다. 앞으로 많은 분들의 관심과 협력으로 한국교회가 훌륭한 공동체로 성장하게 되기를 바란다.

\"\"
▲ 한국교회지도력훈련원은 정태일 목사의 지도로 교회가 교회의 본래적인 모습인 코이노니아, 즉 공동체적인 삶을 이루도록 각 교회 지도자들에게 공동체 지도력을 갖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류기석
ⓒ 당당뉴스(http://www.dangdang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 11187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무림길 134-178 전화 031-544-1615(대표) Fax 031-544-1618
ⓒsarangbang.org - All Rights Reserverd.